기타

알아두면 좋은 엑셀단축키

비단장사 왕준호 2009. 3. 9. 16:30

http://cafe.daum.net/leportsmeeting/CLjJ/274

알아두면 좋은 엑셀단축키, Tip

  - 해당셀크기를 문단의 길이에 맞출때 : 셀크기조절바 더블클릭

  - 글자 진하게 : Ctrl+B

  - 엑셀파일저장 단축키 : Alt+F - S

  - 다운드롭이 표시되지 않을때 : 다운드롭이 정상적으로 표시되는 셀에서 데이터-유효성검사에서

    원본값 복사 해당 드롭다운 지정하고자 하는셀 드래그 데이터-유효성   검사에서 목록 선택후 원본값 붙여넣기

  - 자동필터 단축키 : Alt+D - L - L

  - 유효성검사(다운드롭옵션 쓸때)단축키 : Alt+D - L

cjdjej

[출처] 알아두면 좋은 엑셀단축키, Tip (중고카페(컴퓨터) *컴퓨터/노트북/모니터/프린터/게임/유틸*) |작성자 cjdjej

 

파워포인트 단축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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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 만들기         Ctrl + N        
하이퍼링크          Ctrl + K
열기                   Ctrl + O        
글꼴 굵게            Ctrl + B
저장                   Ctrl + S        
기울임 꼴            Ctrl + I
인쇄                   Ctrl + P        
글꼴 밑줄            Ctrl + U
입력 취소            Ctrl + Z        
입력 반복            Ctrl + Y
붙여 넣기            Ctrl + V        
복사                   Ctrl + C
모두 선택            Ctrl + A        
잘라내기             Ctrl + X
찾기                   Ctrl + F        
왼쪽 맞춤            Ctrl + L
바꾸기                Ctrl + I        
오른쪽 맞춤         Ctrl + R
새 슬라이드         Ctrl + M        
가운데 맞춤         Ctrl + E


# 중요 단축키

< Alt + R > 

그룹                               Alt + R + G
그룹 해제                        Alt + R + U
맨 앞으로 가져오기           Alt + R + R + T
맨 뒤로 보내기                 Alt + R + R + K
앞으로 가져오기               Alt + R + R + F        
뒤로 보내기                     Alt + R + R + B
눈금 및 안내선                 Alt + R + I
왼쪽 맞춤                        Alt + R + A + L
가운데 맞춤                     Alt + R + A + C
오른쪽 맞춤                     Alt + R + A + R
위쪽 맞춤                        Alt + R + A + T      
중간 맞춤                        Alt + R + A + M
아래쪽 맞춤                     Alt + R + A + B
가로 간격 동일하게           Alt + R + A + H
세로 간격 동일하게           Alt + R + A + V
왼쪽으로 회전                  Alt + R + A + L
오른쪽으로 회전               Alt + R + P + R
좌우 대칭                        Alt + R + P + H
상하 대칭                        Alt + R + P + V
확대/축소                        Alt + V + Z
슬라이드 디자인               Alt + S
슬라이드 레이아웃            Alt + N 
 
< Ctrl + Shift >
+/-, < / > : 글자 크게 / 작게
P : 글자 포인트 입력
F : 글꼴 모양 변경
G, H, J : 개체 그룹 / 해제 / 재그룹

 

< Ctrl >
L : 왼쪽 맞춤
E : 가운데 맞춤
R : 오른쪽 맞춤
A : 모두 선택
P : 프린터 하기
D : 개체복제
Y : 반복작업 (최근작업 재실행)
W : 프레젠테이션 닫기
T : 글꼴 서식
F : 찾기
H : 바꾸기
G : 안내선
Z : 작업 되돌리기
N : 새 프레젠테이션 만들기
M : 새 슬라이드
K : 하이퍼 링크
[ / ] : 글자 크게 / 작게
= : 아래첨자

 

< Alt >
1 : 슬라이드 기본 보기
2 : 개요보기
3 : 슬라이드 보기
4 : 여러 슬라이드 보기

 

< Alt + Shift >
방향키 : 글 수준조절

파워포인트에서 메뉴[파일(F)  편집(E)  보기(V)  삽입(I) 서식(O).....]를 보시면 메뉴마다 이니셜이 붙어 있습니다.
그 이니셜을 'Alt' 키와 조합을 해서 작업 효율을 높이는 겁니다.
예를 들면 'Alt+O' → 'F'  = 글꼴창으로 들어갑니다.    글꼴창에서도 마찬가지로 'Alt+U'=밑줄 입니다.


가장 많이 쓰이는 것만 소개 하겠습니다. 나머지는 이니셜이 붙어 있으니깐 그냥 보구 하시면 됩니다.
※ 지금 가르쳐주는 부분은 처음 메뉴로 들어가는 부분입니다.
    메뉴 상자가 나온후에도 필요한 부분은 이니셜을 보고 옮겨다니시는게 중요합니다.

[Alt]+[O] →[F] : 글꼴

              →[B] : 글머리기호 및 번호매기기

              →[S] : 줄간격 맞추기

              →[O] : 개체 옵션

[Alt]+[I]  →[S] : 기호(특수문자)


# 그리기메뉴

그리기메뉴(좌측하단)에서는 도형이나 문자열을 정렬, 맞춤, 배분, 회전 등을 하는데 조합키로 쓰면 아주 유용하게 쓸수 있습니다.

[Alt]+[R] →[G] : 그룹
              →[U] : 그룹해제
              →[O] : 재그룹 (재그룹이 뭔지모르는 분이 계시던데, 여러개의 그룹이 화면상에

                         겹쳐서 있었는데 그걸 다 그룹해제했다고 합시다. 

                         그러면 그걸 다시 다 그룹시킬려면 그림이 겹쳐 있기 때문 무척 힘들겁니다.

                         그때 이 재그룹명령만 내리면 해제된 순서대로 다시 그룹 지어집니다.
                          재그룹 하고싶은 개체의 일부분을 지정한 상태에서 재그룹하면
                          그 개체와 같이 그룹 지어졌던 개체들을 그룹 할 수 있습니다.)

              →[E] : 점편집을 합니다. 한마디로 선의 모양에 곡선을 주거나 각을주거나 할때 씁니다.

                        하는 방법은 조금 복잡합니다.

               →[D] : 기본도형설정(어떤 도형/선을 그렸는데 그 개체의 선 굵기가 1pt라고 합시다. 
                       그런데 자신은 1.5pt굵기의 선이 필요합니다. 
                        계속해서 1pt의 선을 1.5pt로 편집하는건 시간낭비죠?  
                        표준이 되는 개체(선,도형,문자열)를 만들고 기본도형설정하면 다음부터 만드는

                        개체는 표준도형의 선굵기, 색, 선모양, .....기타 등등을 따라 만들어 집니다.

 

[Alt]+[R] →[A] →[L] : 왼쪽 맞춤(개체들을 모두 왼쪽으로 정렬할때 씁니다. 기준은 개체의 왼쪽끝이 가장 왼쪽에 있는 위치)

                 →[R] : 오른쪽 맞춤(모두 오른쪽에 맞춤, 기준은 가장 오른쪽)

                 →[C] : 가운데 맞춤(모두 가운데 맞춤, 기준은 좌우끝에서 가운데)


                 →[T] : 위 맞춤

                 →[B] : 아래 맞춤(스타 베틀넷 하다보면 tvb 라고 하지 않습니까?

                                            그러면 위의 1234팀 아래의 5678팀이지요
                                   tvb = Top VS Bottom 입니다..... 이 말을 왜 했지?.)

                 →[M] : 중앙 맞춤(기준은 위아래끝에서 중앙)


                 →[V] : 가로간격 동일하게(무슨말인지 알겠죠?)

                 →[H] : 세로간격 동일하게

※ [Alt]+[R] →[A]까지만 누르고 밑에 자세히 보시면 '슬라이드 크기에 맞추기'라고 있습니다. 
    이걸 체크하고 위의 맞춤을 적용하면 모든 기준이 슬라이드가 된 상태에서 적용합니다.  해보시면 알아요~.

[Alt]+[R] →[P] →[L] : 왼쪽으로 90℃ 회전

              →[R] : 오른쪽으로 90℃ 회전

              →[V] : 상하대칭(회전이 아닙니다. 해보시면 아실듯.)

              →[H] : 좌우대칭(               〃                )

              →[T] : 자유롭게 각도회전


 
# Shift+F3 대/소문자 변경
텍스트 문단 정렬 (문단 선택 후, 혹은 객체 선택 후)
A.     가운데 정렬 – CTRL + E
B.      왼쪽 정렬 – CTRL + L
C.      오른쪽 정렬 – CTRL + R
 
3.     그룹 / 그룹해제 / 재 그룹 – CTRL + SHIFT + G / H / J
4.     서식복사 / 적용 - CTRL+SHIFT+C / V 
글꼴 창 띄우기 – CTRL + T
지금 슬라이드부터 쇼 시작 – SHIFT + F5

- 슬라이드 쇼 중
A.     원하는 번호의 슬라이드로 이동 – 숫자입력 후 엔터
B.            화면 까맣게 바꾸기 – B (토글)
C.            화면 하얗게 바꾸기 – W (토글)
1.     맨 앞으로 보내기 : ALT + R, R, T
2.     맨 뒤로 보내기 : ALT + R, R, K
3.     여러 개의 객체를 선택 후
A.     위로 맞춤 – ALT + R, A, T
B.     아래로 맞춤 – ALT + R, A, B
C.     상하 간격을 일정하게 맞춤 – ALT + R, A, V
D.     왼쪽으로 맞춤 – ALT + R, A, L
E.     오른쪽으로 맞춤 – ALT + R, A, R
F.     좌우 간격을 일정하게 맞춤 – ALT + R, A, H
4.     객체 선택 후
A.     시계 방향으로 90도 돌리기 – ALT + R, P, R
B.     반 시계 방향으로 90도 돌리기 – ALT + R, P, L
C.     좌우로 대칭 – ALT + R, P, H
D.     상하로 대칭 – ALT + R, P, V
 
 
숫자키 패드의 슬래시(/) 문자 서식 적용/해제
Alt+Shift+1 제목 수준 1 표시
Alt+Shift+더하기 제목 아래 텍스트 확장
주의: Windows 95와 Windows98에서는 이 단축키가 한글 입력 시스템 명령어로 사용되므로 PowerPoint의 단축키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Alt+Shift+빼기 제목 아래 텍스트 축소
Alt+Shift+아래쪽 화살표 선택한 단락을 아래로 이동
Alt+Shift+오른쪽 화살표 단락 한 수준 내리기
Alt+Shift+왼쪽 화살표 단락 한 수준 올리기
Alt+Shift+위쪽 화살표 선택한 단락을 위로 이동
Alt+Shift+A 제목과 텍스트 모두 표시

 

- 기능키

F1 키 도움말이나 Office 길잡이 표시
Shift+F1 설명 보기 시작
F2 키 텍스트 상자 안의 텍스트나 개체가 선택되어 있는 경우 텍스트 상자를 선택하고, 텍스트 상자가 선택되어 있는 경우 텍스트 상자 안의 텍스트를 선택
Alt+F2 다른 이름으로 저장 명령 실행
Alt+Shift+F2 저장 명령(파일 메뉴) 실행
Shift+F3 대/소문자 변경
F4 키 마지막 작업을 반복
Shift+F4 마지막 찾기 반복(다음 찾기)
Ctrl+F4 창 닫기
Alt+F4 PowerPoint 종료
Alt+Shift+F4 PowerPoint 종료
F5 키 슬라이드 쇼 명령(보기 메뉴) 실행
Ctrl+F5 프레젠테이션 창 크기 복원
Alt+F5 프로그램 창 크기 복원
F6 키 다음 창으로 이동
Shift+F6 이전 창으로 이동
Ctrl+F6 다음 프레젠테이션 창으로 이동
Ctrl+Shift+F6 이전 프레젠테이션 창으로 이동
F7 키 맞춤법 검사 명령(도구 메뉴) 실행
Ctrl+F7 이동 명령 실행(프레젠테이션 컨트롤 메뉴)
Alt+F7 다음 틀린 맞춤법 찾기(자동 맞춤법 검사 기능 사용)
Ctrl+F8 크기 명령 실행(프레젠테이션 컨트롤 메뉴)
F10 키 메뉴 모음 활성화
Shift+F10 바로 가기 메뉴 표시
Ctrl+F10 프레젠테이션 창을 최대화 크기로 표시
Alt+F10 프로그램 창을 최대화 크기로 표시
Ctrl+Shift+F10 메뉴 모음 활성화
Alt+F11 Visual Basic 코드 표시
F12 키 다른 이름으로 저장 명령(파일 메뉴) 실행
Shift+F12 저장 명령(파일 메뉴) 실행
Ctrl+F12 열기 명령(파일 메뉴) 실행
Ctrl+Shift+F12 인쇄 명령(파일 메뉴) 실행


* 문자와 단락의 서식 지정에서 사용하는 바로 가기 키

글꼴 변경이나 크기 조정
바로 가기 키 원하는 작업
Ctrl+Shift+ 글꼴 크기를 크게  

 

 

 

단일키

Shift

Ctrl

Alt

Ctrl+Shift

F1

도움말

설명 보기

 

차트삽입

 

F2

현재 셀 편집 셀 메모 편집

 

다른이름으로

저장

 

F3

이름넣기

함수 넣기

이름정의

 

이름 만들기

F4

마지막 작업

반복

마지막 넣기

다음 찾기

창 닫기

종료

 

F5

이동 찾기

창 크기 복원

 

 

F6

다음 틀 이동 이전 틀로 이동

다음 문서로 이동

 

이전 문서로 이동

F7

맞춤법 검사

 

창 이동

 

 

F8

영역선택

선택 영역 추가

창 크기 조정 

매크로 대화상자

 

F9

모두 재계산

현재 시트 재계산 통합 문서 축소

 

 

F10

풀 다운 메뉴

팝업 메뉴

문합 문서 확대

 

 

F11

차트 만들기

새 시트 삽입 Macro 시트 삽입

VB 편집기

 

F12

다른이름으로

 저장

저장 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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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 범위를 현재
항목으로 채우기

같은 셀의 새줄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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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른쪽의 빈셀 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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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른쪽 값있는 셀 까지 영역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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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으로 이동

왼쪽 으로 영역

선택

왼쪽의 빈셀 후
값있는 셀 로 이동

 

왼쪽 값있는셀 까지 영역 선택

Up(↑)

위쪽으로 이동

위쪽 으로 영역

선택

위쪽의 빈셀 후
값있는 셀 로 이동

 

위쪽값있는
셀 까지 영역 선택

Down(↓)

아래쪽으로

이동

아래쪽 으로 영역

선택

아래쪽의 빈셀 후
값있는 셀로 이동

세로 스크롤 입력 값 선택

아래쪽 값있는셀 까지 영역 선택

Space

‘Ctrl′+′Shift′

1행 선택

1열 선택

 

전체영역 선택

 

;

1, !

숫자콤마(,)설정

날짜 입력

 

시간 입력

"

2, @

숫자시간 설정

위 셀 복사

[서식] - [유형]

 

-

3, #

숫자날짜 설정

영역 삭제

 

모든 괘선 제거

+

4, $

숫자통화(₩) 설정

 

 

영역 삽입

7, &

5, %

숫자백분율(%) 설정

 

 

외곽선 적용

8, *

6, ^

숫자지수 설정

 

 

연속된 영역 선택

9, (

F

글꼴 변경

행 숨기기

 

행 나타내기

0, )

P

글자 크기 변경

열 숨기기

 

열 나타내기

Ctrl

1

[서식] - [셀]

K

하이퍼 링크 삽입

5

취소선 서식 적용 또는 삭제

N

새파일

6

도형 메뉴 설정, 해제

O

파일 열기

7

[표준] 도구 모음 나타내기/숨기기

P

인쇄

8

윤곽 보이기/숨기기

R

오른쪽으로 채우기

A

워크시트 전체 선택

S

워크시트 저장

B or 2

굵게 서식 적용 또는 삭제

U or 4

밑줄 적용 또는 삭제

C

선택 영역 복사

V

선택 영역 붙여넣기

D

아래로 채우기

W

워크시트 닫기

F

찾기

X

선택 영역 잘라내기

G

이동

Y

마지막 작업 반복

H

바꾸기

Z

마지막 작업 취소

I or 3

기울임꼴 서식 적용 또는 삭제

 

 

출처 : Tong - 유비[UB]님의 컴퓨터.인터넷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