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소방방재청장에 이기환 소방방재청 차장 내정

비단장사 왕준호 2011. 7. 23. 18:18

소방방재청장에 이기환 소방방재청 차장 내정
소방방재청 차장에는 방기성 경기도 행정2부지사 내정
 
최영 기자
▲ 신임 소방방재청장으로 내정된  현 이기환 소방방재청 차장
청와대는 21일 신임 소방방재청장으로 현 소방방재청 차장을 내정했다.
 
이기환 차장은 지난 18일 사표를 제출했지만 이 같은 청와대의 내정 사실이 전해지면서 현직 소방공무원 출신의 최초 소방방재청장으로 부임하게 됐다.

소방간부후보생 2기 출신의 현 이기환 소방방재청 차장은 1955년생 대구 출생으로 영남고, 방송통신대 행정학과와 경북대 행정대학원 도시행정학과, 대구대(지역사회개발학 박사)를 졸업했다.
 
또한 대구소방본부 소방행정과장을 거쳐 부산소방본부장, 소방방재청 소방정책국장, 서울시 소방재난본부장을 역임했다.
 
한편 소방방재청 차장으로는 방기성 경기도 행정2부 지사가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방기성 경기도 행정2부지사는 경기 광주출신으로 서울 경희고, 성균관대, 서울대 대학원을 졸업했으며 기술고시 제19기로 공직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또 내무부 민방위본부 방재국 재해복구과장을 거쳐 민방위재난통제본부 방재관실 국장,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관 행정안전부 감사관 등을 지낸 바 있다. 

이와함께 이명박 대통령은 농림수산식품부 제1차관에 이상길 농림수산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 환경부 차관에 윤종수 환경부 환경정책실장, 관세청장에 주영섭 기획재정부 세제실장, 통계청장에는 우기종 녹색성장위 녹색성장기획단장을 각각 내정했다. 또 대통령 문화특별보좌관에는 유인촌 전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을 임명했다.

청와대 홍보수석실 관계자는 “참고로 차관급 인사를 보면 주로 내부 승진이며 모두 해당 부처 장관의 추천을 받은 인물들”이라고 설명하면서 “비교적 내부에서 신망 있고 전문성을 인정 받는 분들로 기용이 된 것으로 보면 된다”고 말했다.

관계자는 또 “특히 이기환 소방방재청장 내정자의 경우는 아버지, 본인, 그리고 아들 이렇게 3대가 소방공무원”이라고 덧붙였다. 
 
최영 기자 young@fpn119.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