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국가 화재안전기준 4건 제·개정 고시

비단장사 왕준호 2011. 11. 30. 19:56

국가 화재안전기준 4건 제·개정 고시
미분무소화설비ㆍ스프링클러 및 간이스프링클러설비ㆍ피난기구 기준 시행
 
최영 기자
지난 6월 입법예고 됐던 국가화재안전기준 제ㆍ개정안이 규제개혁심사 등을 모두 완료하고 입법예고된지 5개월만에 개정ㆍ고시됐다.

소방방재청은 24일 미분무소화설비의 화재안전기준(제정)을 비롯한 스프링클러(개정), 간이스프링클러(개정), 피난기구(개정) 등 총 4건의 국가화재안전기준을 개정ㆍ고시하고 시행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번에 새롭게 제정된 미분무소화설비의 화재안전기준에서는 지난해 9월 개정된 소방시설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에 따라 물분무등소화설비의 한 종류로 추가된 미분무소화설비에 대한 구체적인 설치기준을 마련하고 있다.

소방방재청은 미분무소화설비의 화재안전기준 제정에 맞춰 후속조치로 관련 기술기준을 내년 1분기까지 마련해 시행에 들어갈 예정이다.

스프링클러설비의 화재안전기준에서는 스프링클러헤드를 면제할 수 있는 장소 중 ‘파이프덕트 및 덕트피트’에 대해 “파이프․덕트를 통과시키기 위한 구획된 구멍에 한한다”는 조항을 적시하는 등 면제 조건이 명확해졌다.

또 부압식스프링클러설비 및 소방전원보존형발전기 도입과 이에 따른 세부적인 설치기준이 마련됐으며 옥내에 설치하는 비상전원실에는 옥외로 직접 통하는 충분한 용량의 급배기설비를 설치하도록 했다.

개정된 간이스프링클러설비의 화재안전기준에서는 캐비닛형 간이스프링클러설비와 상수도직결형에 대한 명확한 설치기준이 정립됐으며 간이스프링클러 배관 및 밸브로 사용할 수 있는 배관으로 일반배관용 스테인리스 강관(KS D 3595)이 추가됐다.

이와함께 피난기구의 화재안전기준에서는 11층 이상 건축물에도 설치할 수 있는 3가지 유형(다수인 피난기구, 승강식 피난기, 하향식 피난구용 내림식사다리)의 피난기구 도입과 구체적인 설치기준들을 마련하고 있다.

 

출처 ; 소방방재신문

최영 기자 young@fpn119.co.kr
관련기사
<집중조명> 미분무소화설비 등 화재안전기준 4건 제·개정